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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 선박 용어#2 - 디젤엔진

by 밥김치 2023. 4.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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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에는 다양한 종류의 엔진이 사용되지만, 디젤 엔진은 선박의 주력 엔진 중 하나입니다. 디젤 엔진은 압축과 열에 의해 연료를 자체적으로 불태워서 일어나는 화학 반응을 이용하여 동력을 발생시키는 내연 기관의 일종입니다.

선박용 디젤 엔진은 고출력 및 고성능을 요구하는 대형 선박에 많이 사용됩니다. 디젤 엔진은 연료 효율성과 안정성이 뛰어나며, 배기 가스 처리 기술의 발전으로 환경적인 측면에서도 매우 효율적입니다.

디젤 엔진은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구성 요소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 실린더 (Cylinder)

실린더는 엔진 내에서 가장 중요한 구성 요소 중 하나로, 연료와 공기를 압축하고 폭발시켜 동력을 발생시킵니다. 대형 선박의 디젤 엔진은 보통 4개 이상의 실린더를 가지고 있으며, 일반적으로 직렬형, V형 또는 W형 등으로 배치됩니다.

  • 피스톤 (Piston)

피스톤은 실린더 내부에서 움직이는 부품으로, 연료와 공기를 압축하고 폭발을 일으켜서 동력을 발생시킵니다.

  • 크랭크 샤프트 (Crankshaft)

크랭크 샤프트는 피스톤의 움직임을 회전 운동으로 변환하여 추진축과 연결하여 동력을 발생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 연료 주입 시스템 (Fuel Injection System)

연료 주입 시스템은 연료를 피스톤 내부로 분사하는 역할을 합니다. 디젤 엔진에서는 연료가 고압으로 압축되어 희소 미스트 형태로 분사되어야 합니다.

  • 냉각 시스템 (Cooling System)

냉각 시스템은 디젤 엔진의 고온을 제어하여 엔진 내부 부품의 부식과 파손을 예방하고, 성능과 수명을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디젤 엔진은 현재까지 대형 선박 및 산업용 기계 등의 동력원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환경문제와 에너지 절약 등을 고려하여 다양한 대체 에너지 시스템이 연구되고 있습니다.

일부 대체 에너지 시스템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천연 가스 엔진 (Natural Gas Engine)

천연 가스 엔진은 천연 가스를 연료로 사용하는 엔진으로, 디젤 엔진에 비해 환경 친화적이며, 에너지 효율성이 높은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디젤 연료보다 가격이 저렴하고, 공급이 안정적인 것이 특징입니다.

  1. 수소 연료 전지 (Hydrogen Fuel Cell)

수소 연료 전지는 수소를 연료로 사용하여 전기를 생성하는 방식으로, 디젤 연료에 비해 대기오염 물질을 발생시키지 않으며, 에너지 효율성이 높은 장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수소 연료의 생산과 저장, 유통 등에 대한 기술적인 문제가 아직 해결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1. 전기 모터 (Electric Motor)

전기 모터는 전기를 사용하여 회전 운동을 생성하는 방식으로, 디젤 엔진과 비교하여 대기오염 물질을 발생시키지 않으며, 에너지 효율성이 높은 장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선박에서 전기를 공급받기 위해서는 충전 인프라와 배터리 기술 등의 발전이 필요합니다.

  1. 해양 풍력 발전 (Offshore Wind Power)

해양 풍력 발전은 바다 위에 수십 개의 풍력 발전기를 설치하여 바람의 에너지를 전기로 변환하는 방식입니다. 이 방식은 대기오염 물질을 발생시키지 않으며, 재생 가능한 에너지원으로 인식되어 지속적으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해양 환경에 대한 영향과 건설 비용 등의 문제점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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